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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전’을 보면 길동이 아버지 홍판서 앞에서 자신을 호칭하는 말이 소자(小子)가 아닌 소인(小人)이었다. 홍 판서를 부를 때는 아버지가 아닌 상공이나 대감이라고 불러야 했고. 길동 같은 서얼들은 부자간이라는 표현을 하지 못할 정도로, 호칭을 비롯해서 모든 면에서 철저하게 적자와는 다르게 차별을 받았던 것이다.
서자란 아버지가 같더라도 어머니의 신분이 낮거나 정식 혼인관계가 아닌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들을 말하는데, 더 구분을 하자면, 양반 아버지와 양민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서자(庶子)와 양반 아버지와 천민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얼자(孽子) 이 둘을 아울러 서얼(庶孼)이라고 한다. 중국에도, 고려에도 서얼이 존재했지만 조선은 유례가 없을 정도로 적서 차별이 심했다. 갑오개혁이후 신분제가 폐지된 지 백년이 넘은 지금까지 관습적으로는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을 정도로 그 차별은 우리 사회 속에 질기게 뿌리내리고 있다.
조선 사회를 지탱해온 사회적인 근간이 신분제였음에도 같은 양반 신분 중에서도 적자만 우대하는 제도적 장치는 태종대에 서얼들의 과거응시를 제한하는 ‘서얼 금고법’이 탄생함으로써 본격화 됐다. 서얼의 관직 등용을 차단함으로써, 서얼에 대한 차별의 벽이 단단하게 쌓여진 것이고, 그런 차별은 또한 관리로 진출하는 양반들의 기득권을 보호하는 장치로 작동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 차별이 공고해질수록 서얼 허통을 요구하는 서얼들의 목소리 또한 조선 내내 끊이지 않았다. 인재 등용을 위해 서얼도 관직에 기용 해야 한다는 조광조나 이이 같은 사대부도 일부 등장했고, 조선 말 순조 대에 이르면 서얼 김희용이 무려 9,996명과 함께 상소를 올릴 정도로 서얼들 역시 대대적으로 서얼 허통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런 움직임의 결과 영조 대에 이르면 서얼의 과거 응시를 허용하고 정조대에는 서얼 출신을 검서관으로 기용하는 등 서얼 허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지만, 그럼에도 차별은 쉽게 가지기 않았다. 조선 내내 대과에 급제한 서얼이 열 명 남짓했고, 벼슬도 6품 정도에서 머물르고 더 이상의 고위직에 진출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였다.
홍길동처럼 단지 서얼이라는 이유만으로아무리비상한 재능과 실력이 있어도 무용지물이었던 이들,물론 서얼 출신으로 고위직에 오른 예외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그건 어디까지나 예외였지만 그렇게 고위직에 올라도 이들에겐 신분에 대한 구설이 늘 따라 다녔다.
세조에게 발탁된 간신의 대명사 유자광이나, 장원급제를 했음에도 서출이라는 소문에 시달려, 제대로 관직에 나아가지도 못했던 성종 때 인물 최서, 서녀의 몸으로 정경부인까지 오른 정난정, 정조 때 검서관으로 기용됐던 이덕무, 개화파에서 친일파로 변신했던 윤치호 등이 서자출신으로 출세한 인물이었다.
이들이 이자리까지 오르기에는 적자들 보다 몇배는 더 피맺힌 노력을 해야만 했지만, 하지만 이들은 말년까지 평화롭게 살지를 못했던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정치의 소용돌이에서 그들의 신분은 언제나 정적에게 공격당하는 빌미가 되거나, 스스로 신분의 제약, 사회적 제약을 뛰어넘느라 자충수를 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송유진이나 이몽학처럼 난을 일으키거나 박응서처럼 범죄를 저질러 체포됐다가, 역모를 꾸몄다고 나선 경우까지 있었을 정도로 이들에게 신분의 굴레는, 사회적으로 아무 것오 할 수 없다는 무기력함과 조선 사회에 대한 뼈에 사무친 원한을 품게도 만들었다.
적서 차별은 윤리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비합리적이고 비인간적이었다. 하지만 조선이 이처럼 적서 차별을 실시했던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조선은 유난히 혼인에 간섭을 많이 한 나라였다.
실제 가족관계에서는 가장의 사랑을 차지한 첩과 서자가 재산을 물려받는 경우도 허다했다.처와 적자가 재산 한 푼 물려받지 못하는 사례가 부지기수로 발생하자 혼인관계로 맺어진 정처와 그 적자에 대한 재산 상속권을 보장해주고, 과거 응시자격을 주는 것으로, 조선의 신분제를 안정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일부일처제였지만 첩을 두는 풍습으로 처첩 간 갈등이나, 재산상속 문제 등 가정 내 갈등이 심각해지자, 처와 적자의 권리를 우선적으로 보호해주는 것으로써 조선 사회의 안정을 도모했던 것이었다.
서얼들은 이러한 조선의 필요에 의해 잉여 취급을 당했고, 반쪽짜리 양반이었다. 이들은사대부로서 꿈을 펼칠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사회적 차별과 비인간적인 대접을 받는 희생자 역할을 감수해야만 했던 것이다. 또한 적서 차별은 가부장제의 영향을 받았지만그런 한편으로가부장제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일조하는 악순환이 돼 버렸다.
조선시대의 마이너리티, 서얼
서얼 출신의 인물들이 풀어내는 한풀이
인간은 자유롭고 차별없는 사회를 꿈꾸지만 역사상 그런 사회는 존재하지 않았다. 조선사회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사회는 지배층인 양반을 제외하고는 신분상 제약이 많은 사회였다. 이름부터 천한 천민은 말할 것도 없이 여성, 상인들이 양반 앞에서 고개를 숙여야 했다. 그리고 또 하나! 서자 또는 서얼이라고 불리는 집단이 존재했다. 이들 역시 표면적으로 양반의 집안에서 태어나고 성장하지만 엄격한 차별을 받았다.
서얼이란 적실이 아닌 첩에서 태어난 자식을 일컫는다. 장자 중심의 가부장제를 확립하는 과정에서 조선사회는 첩이 아들을 못 낳을 경우 첩을 들였다. 그러나 서얼이 장자라고 할 지라도 엄격한 차별이 존재했고 이러한 차별은 고위 벼슬에 진출하지 못하는 등의 제도적인 차별에서부터 집안에서 제 목소리를 못 내는 등의 일상적인 차별까지 다양했다.
새로운 세상을 꿈꾼 사람들 은 서얼의 이야기를 다룬다. 유자광, 윤치호 등 서울 출신의 인물들의 삶과 사상을 분석하며 저자는 서얼들이 새로운 세상을 꿈꾼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이들은 조선시대의 마이너리티였으며 마이너리티답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 존재였다. 현대사회에서 스피박, 바르트, 버틀러 등과 같은 마이너리티가 새로운 사상을 제시했다면 서얼이 조선사회에서 한 역할이 그러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장 서얼의 탄생 - 누군가의 탓이거나, 혹은 모두의 탓이거나
2장 조선의 서얼들 - 내가 세상을 바꾸겠다
유자광 - 서얼들의 다크히어로
최서 - 장원급제를 해도 결국 서얼이구나
양사언 - 죽어도 좋다, 신분을 위조할 수 있다면
정난정 -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은 악녀의 신화
송익필 - 누가 피해자이고 누가 가해자인가
유극량 - 정직한 사람이 손해 보는 세상
송유진, 이몽학의 난 - 무너뜨리려는 자, 지키려는 자, 희생당한 자
박응서 - 하찮은 좀도둑으로 죽느니 역적으로 죽겠다
이덕무 - 가난한 책벌레의 노래
윤치호 - 힘은 곧 정의다
3장 서얼 허통의 노력 - 서얼의 두 얼굴
[부록] 서얼의 기록- 삼국, 고려, 조선 시대 서얼들
스터디코드 3.0
스터디코드 3.0내신/수능/논술에 관한 원리, 원칙을 기초 단계부터 완성단계까지 빠짐없이 배울 수 있는 공부법 교재이자, 공부법 사전이며, 공부법 참고서다. 1장, 성적 올리기! 공부지도가 가르쳐 준다. 2장, 서울대 가는 아이들은 이렇게 공부한다. 3장, 평범한 머리를 ‘공부 두뇌’로 바꾸는 프리미엄 공부 전략. 4장, 공부 내비게이션 5단계-시스템.스터디코드는 성적을 올려주는 새로운 개념의 공부 매뉴얼이다. 대한민국 최초로 진짜 공부법을 세상에 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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