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슬픔이 주는 기쁨

aroolong 2024. 2. 24. 17:23


알랭 드 보통은 책 <슬픔이 주는 기쁨>에서 취리히 와 화가 페터 드 호흐 를 좋아한다고 고백한다. 두 가지의 공통점은 따분함 에 있다면서, 그것이 지닌 매력을 설명한다.취리히와 호흐의 작품들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특별하거나 화려한 멋은 없지만 지극히 일상적인, 그래서 따분하기까지 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점이 우리가 일상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돕는다고 덧붙인다. 사실, 우리의 삶 대부분은 특별함보다는 일상적인 것들로 채워져 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수많은 시간들에 대해 좀처럼 고마워할 줄 모른다. 시간들처럼, 수많은 것들을 흘려보낸다. 어쩌면, 수많은 것들을 따분하고 별볼일 없게 만들어버리는 건 우리들의 시선 때문은 아니었을까?책에는, 호흐의 그림에 대한 설명들과 함께 취리히에서의 작가 개인의 경험들이 나열된다. 호흐 그림들에 대한 설명들은, 일상성(따분함)의 매력 을 잘 보여준다.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페터 드 호흐를 깊이 사랑하기에는, 너무 깊이 사랑하여 시대를 막론하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화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기에는 뭔가 막연하게 창피한 구석이 있다. (중략)그는 인간의 일 가운데서도 아주 진부한 것들을 찬양한다. 이를 잡거나, 안뜰 청소하기를 찬양하는 것이다. 그는 심지어 사람을 별로 잘 그리지도 못한다. 그가 그린 얼굴들을 자세히 보면 스케치보다 나을 것이 없다. 그럼에도 나는 취리히를 사랑하는 것과 아주 비슷한 이유들 때문에 호흐를 오랫동안 사랑해왔다.
알랭 드 보통의 시선으로 바라본 일상

일상성의 발명가 알랭 드 보통의 산문들을 모은 에세이집인 이 책은 펭귄 출판사의 창립 70주년을 기념하여 출간된 70명의 작가들의 작품집 중에서 70번째 자리를 차지했다. 알랭드 보통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이 책은 작가의 그동안의 글들이 담겨 있다. 이 책에는 독자들에게 익숙한 단행본의 일부도 있고, 그의 단편과 개인적인 삶을 엿볼 수 있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 책은 그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에게 글쓰기의 단편이 되는 것들, 그리고 그 생각의 바탕이 되어온 것들을 그의 시선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알랭 드 보통은 이 책에서 그동안에 쓴 대부분의 글들을 다시 손질하여 글 한 편 한 편이 독립된 완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그렇다 하더라도 만일 드 보통의 저작을 모두 읽은 독자라면 강렬한 기시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기시감을 느끼면서 그가 왜 이 글들을 따로 손질을 해서 이 책에 한 장으로 묶었는지를 생각해보는 것, 즉 드 보통의 글이 그린 궤적과 현재 이른 자리를 짚어보는 것이야말로 이 책을 읽는 각별한 재미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에서 그는 일상생활의 이런저런 근심들/슬픔을 표현하거나 로맨틱해지는 법?을 살펴보고, 역사상의 위대한 작가들, 화가들 그리고 사상가들의 작품들을 통해서 그의 독자들에게 삶을 통찰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지혜를 주려고 노력한다.


슬픔이 주는 기쁨
공항에 가기
진정성
동물원에 가기
독신남
따분한 장소의 매력
글쓰기(와 송어)
희극

옮기고 나서

 

최상위 초등수학 2-2 (2019년용)

아이의 복습용 심화 문제집으로 구입했어요. 초등 2학년을 정리하고 좀 더 어려운 문제들을 도전하며 수학의 재미를 느껴보기 위한 문제집으로 추천해요. 다양한 심화유형 문제들을 접하면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고마지막에 있는 경시대비 실전문제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어요. 해설서도 글자 크기가 크고 다양한 문제 풀이 방식을 알려줌으로써 아이가 푼 방법 이외의 문제풀이 방법도 알게 되어 좋아요. 진정한 상위권이 되기 위한 필독서이다. 교과서 수준의 개

uyorntd.tistory.com

 

메이겐 독해 일본어 1

일본의 유명인들의 어록을 모아서 펴낸 독해집이다. 단어정리 부분을 제외하곤 거의 다 일어로만 써 있어서 책을 펴놓으면 꽤 간지가 난다. 근데 책 뒤에 해석이 안 붙어있어서 당황했다. 숙련자가 아니라서. 근데 다행히 다락원 홈페이지에서 해석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끔 해놓았다. 독해책인데 각 챕터마다 대화문도 한 페이지 씩 해놓고 cd도 두 장 들어있어서 이 책을 잘 지지고 볶으면 꽤 실력이 늘 것 같다.일본어중급독해(아루쿠) 보다 조금 더 어휘 수준

huias.tistory.com